본문 바로가기
일일큐티

일일큐티, 말씀묵상 방법

by 사이공혀니 2023. 6. 11.

오늘 말씀묵상 방법에 대해 배우기 전까지

사실 나는 그냥 말씀 읽고 느낀점쓰기에 불과했다.

내가 이 내용을 더욱 기억하기 위해서

그리고 혹시 이 글을 읽는 사람이 있다면

그대들도 말씀묵상으로 더욱 은혜로운 삶을

살게 될 줄로 믿는다.

 

말씀 묵상은 4부분으로 나누어서 한다.

1.내용관찰 : 말씀을 읽고 줄거리를 적는다.

2.연구와 묵상 : 질문이나 이해 안되는 부분을 적고 그에 대한 답을 찾아본다.

3.느낀점 : 말씀에 대한 느낀점을 적는다.

4.결단과 적용 : 느낀점을 통해 내 삶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를 쓴다.

이 방법으로 말씀 묵상을 해도록하자!

 

요한복음 2장 1- 11절

1. 내용관찰

  - 결혼식이 있었고 예수님, 예수님 엄마, 제자들이 참석하였다. 잔치에 포도주가 부족하였고 예수님 어머니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다 떨어졌다고 했다. 예수님은 어쩔수 없다고 하였고 예수님 어머니는 '예수님이 말하는대로 하라'라고 했다. 그 후 예수님은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셨고 그 물을 포도주가 되었다. 

 

2.연구와 묵상 : 

  - 예수님은 보통 어머니와 같이 다니셨는지? 의미가 있는건지?

  - 첫 표적 : 표적의 의미, 예수님이 행하신 첫 이적이라는데 지금까지 아무 이적도 보여주시지 않으셨는지? 다음 이적은 무엇인지?

  - 갈릴리 가나 : 어디인지?

  - 아귀 뜻

 

 3. 느낀점

   - 말씀 배경은 예수님이 주변사람에게 아직 능력을 보여주시지 않은 때이고, 예수님 어머니가 포도주가 떨어졌다고하자,  예수님은 아직 때가 되지 않았다고 말씀하시고 예수님의 어머니도 예수님이 말씀하시는대로 하라고 하신다. 그러고 9절에서 바로 물을 포도주로 바꾸어 주신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행하신 번째 일이셨다. 이렇듯 우리가 어떤 것이 필요한 때에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행하시는 때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때라고 생각된다.

 

4.결단과 적용

나는 , 진로고민 기도를 열심히 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런 기도에 대한 응답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기도를 드렸을 들어주시지 않는 것은 그저 나의 관점에서 일뿐이고 하나님의 관점에서는 때가 아직 오지 않아서임일 뿐이다. 나는 그저 기도로 그때를 묵묵히 기다리면 이다.